2021.05.제 93호 국립한글박물관 소식지 한박웃음

전체메뉴

기획 기사

세종대왕 탄신일,
국립한글박물관의 ‘한글 잔치’에 초대합니다!

5월 15일은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탄신일이다.
올해로 624돌을 맞이한 세종대왕 탄신일을 기념해 국립한글박물관은
기획특별전과 문화공연, 체험행사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마련했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보고, 듣고, 체험하면서 선물도 받는
국립한글박물관의 5월 ‘한글 잔치’를 미리 만나보자.

세종대왕 탄신일 기념행사 ‘가족사진 인화체험’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과 16일 이틀간 국립한글박물관은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박물관에서의 추억을 기념할 수 있는 ‘가족사진 인화체험(작은 사진관)’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참가 방법은 간단하다. 가족과 함께 박물관에서 전시와 체험을 즐기면서 그 순간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다음, 3층 기획전시실 앞에 마련된 부스로 찾아가 사진 파일을 건네기만 하면 액자에 담긴 기념사진을 받을 수 있다. 단, 사전예약자(시간별 관람 인원 100명)만 박물관 입장 및 행사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에서 예약해야 한다. 유아 또는 초등 1~2학년 자녀를 둔 가족이라면 ‘한글 젤리’ 캐릭터들과 함께 뛰어놀 수 있는 ‘한글놀이터’ 예약도 함께하도록 하자.

한편, 기획전시실에서는 5월 13일부터 10월 10일까지 <친구들아 잘 있었니? - 교과서 한글 동화> 전시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국립한글박물관 야외 잔디마당에서는 지난 4월 26일부터 <친구들아 잘 있었니? - 교과서 한글 동화>의 연계 전시인 <책 밖으로 나온 옛이야기>가 관람객을 기다린다. 어린아이뿐 아니라 어른들도 교과서 속 옛 추억의 동화로 빠져들 수 있는 전시, 그리고 완연한 봄 날씨와 함께 밖에서 즐기는 새로운 방식의 연계 전시를 꼭 경험해보길 추천한다.

기획특별전시 <친구들아, 잘 있었니?-교과서 한글동화>의 포스터. 갈색 바탕에 커다란 책이 그려져 있다. 그래픽처럼 그려진 옛 민화 속 호랑이가 책에서 막 튀어나올 것처럼 앞발을 내밀고 있다. 호랑이 옆엔 단순화된 나무와 제비가 그려져 있다. 책 그림 밑엔 하늘색 글씨로 ‘친구들아, 잘 있었니?’ 가 쓰여 있다.
<친구들아, 잘 있었니? - 교과서 한글 동화>

전시 기간 : 2021년 5월 13일(목) ~ 10월 10일(일)
전시 장소 : 기획전시실
전시 구성
·1부 더불어 사는 사람살이의 지혜
·2부 소망이 이루어지는 세상의 친구들

어릴 적에 배웠던 교과서는 마치 오랜만에 만난 친구처럼 반갑다. 친구들과의 정겨운 만남이 그리운 시기에, 교과서 속 한글 동화를 꺼내 본다.

야외전시 <책 밖으로 나온 옛이야기> 포스터. 하얀색 바탕에 알록달록한 색으로 제목인 ‘책 밖으로 나온 옛이야기’가 적혀있다. ‘옛이야기’ 글자 뒤로 꽃과 나무, 토끼가 있는 풍경이 그려져 있다. 포스터 왼쪽 아래에는 익살스럽게 생긴 노란색의 호랑이가 두 발로 서있다.
기획특별전
<친구들아 잘 있었니? - 교과서 한글 동화>
연계 야외전시 책 밖으로 나온 옛이야기

전시 기간 : 2021년 4월 26일(월) ~ 5월 30일(일)
전시 장소 : 야외 잔디마당




행사 기간 국립한글박물관은 관람객들을 위해 특별한 선물꾸러미도 준비했다. 선물은 한글 관련 문구류 4종 세트(구성품은 상황에 따라 변경)로, 박물관을 돌아본 뒤 3층 전시실 출구 쪽으로 가면 받을 수 있다. 단, 선물꾸러미는 수량이 정해져 있다.

온라인 이벤트로 만나는 세종대왕 탄신일!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소통망에서 진행하는 행사 홍보 게시물. 상단에는 연두색 바탕에 ‘제624돌 세종대왕 탄신일 기념행사’가 짙은 초록색으로 적혀있다. 하단에는 하늘색 바탕에 ‘행사1 문제풀이 행사’, ‘행사2 국립한글박물관 내 마음에 저장’, ‘참여기간 2021.5.5.(수) ~ 5.16.(일)’, ‘당첨발표 2021.5.24.(월)’이 적혀있다. 그 옆엔 훈민정음 책과 붓 그림이 놓여있다.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소통망에서 진행하는 행사 홍보 게시물. 상단에는 연두색 바탕에 ‘행사1 문제풀이 행사’가 적혀있다. 그 아래 ‘문제) 세종대왕께서 행한 업적이 아닌 것은?’ 문제가 적혀있고, ‘1. 농사직설 편찬 / 2. 훈민정음 창제 / 3. 측우기 제작 / 4. 용비어천가 편찬 / 5. 코로나 백신개발’ 보기가 함께 적혀있다. 보기 옆엔 세종대왕이 미소짓고 있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하단에는 하늘색 바탕에는 ‘참여방법| 게시글 하단의 주소를 통해 문제의 정답과 참여자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와 ‘경품안내| 음료 교환권(5천원 상당, 300명 추첨)’이 적혀있다.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소통망에서 진행하는 행사 홍보 게시물. 상단에는 연두색 바탕에 ‘행사2 전시! 공연! 체험! 국립한글박물관 내 마음에 저장!’이 적혀있다. 그 아래에는 참여방법이 도식화 되어있다. 첫 번째는 전시를 보고 있는 그림이며 하단에 ‘한글박물관 전시, 공연, 체험 즐기기!’가 적혀있다. 두 번째는 하트 모양이 그려져 있으며 하단에 ‘#국립한글박물관 #624돌 #세종대왕탄신일 SNS에 게시하기!’가 적혀있다. 세 번째는 버튼을 누르는 손가락 그림에 하단에는 ‘하단의 행사주소를 통해 참여하기!’가 적혀있다. 이미지 하단 하늘색 바탕에는 ‘경품안내| 음료 교환권(5천원 상당, 300명 추첨)’, ‘※ 본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박물관 휴관 시 진행되지 않습니다.’가 적혀있다.

세종대왕 탄신일을 기념한 온라인 행사로는 ‘세종대왕 문제풀이’와 ‘한글박물관! 내 마음에 저장’ 온라인 행사도 마련되었다. 먼저 ‘세종대왕 문제풀이 행사’는 세종대왕의 업적에 관한 퀴즈 이벤트다. 제시된 문항 중 세종대왕이 행한 업적이 아닌 것을 고른 다음 이벤트 주소를 눌러 문제의 정답과 참여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한글박물관! 내 마음에 저장’은 이벤트 기간 국립한글박물관의 전시, 공연, 체험을 즐기고 사진·영상과 함께 나만의 소감을 작성해 개인 누리 소통망에 올리면 된다. 여기에 #국립한글박물관 #624돌 #세종대왕탄신일 해시태그는 필수다. 이후 이벤트 주소를 통해 개인 누리소통망 주소와 참여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이벤트가 종료되면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각각 300명, 총 600명에게 음료 교환권(5천 원 상당) 선물이 증정된다.

‘가정의 달’에 선보이는 다양한 문화행사

어린이날 문화행사 국악 마당극 <호랑이의 꽃길> 포스터. 상단에는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로 행사 정보가 적혀있다. 왼쪽에는 ‘2021 5.5. [수]’가, 오른쪽에는 ‘국악 마당극 호랑이의 꽃길’이 적혀있다. 그 아래에는 대상, 신청 기간, 장소, 시간 등이 적혀있다. 정보 아래에는 해당 공연 중 한 장면의 사진이 있다. 모자이크 형식으로 눈, 코, 입이 삐뚤어지게 만들어, 익살스럽게 표현한 전통 호랑이 얼굴 가면 아래로 털을 표현한 실들이 늘어져 있다. 그 옆엔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이루어진 생활 한복을 입은 사람이 옆으로 누워있다. 5월 문화행사 가족 뮤지컬 <책 속 요정 바비츄카> 포스터. 상단에는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로 행사 정보가 적혀있다. 왼쪽에는 ‘2021 5.8. [토]’가, 오른쪽에는 ‘가족 뮤지컬 책 속 요정 바비츄카’가 적혀있다. 그 아래에는 대상, 신청 기간, 장소, 시간 등이 적혀있다. 정보 아래에는 해당 공연 중 한 장면의 사진이 있다. 가운데 하얀 셔츠에 갈색 멜빵바지를 입은 여성이 왼쪽을 향해 두 팔을 쭉 뻗고 있다. 손에는 분홍색과 하늘색으로 이루어진 소품을 들고 있다. 여성 주변으로 다섯 명의 사람들이 둘러싸고 양팔을 벌리고 있다. 왼쪽 맨 앞의 남자는 돼지 모자에 분홍색 반팔 티셔츠, 빨간색 바지를 입고 있다. 그 뒤의 남자는 머리를 옆으로 넘기고 동그란 뿔테 안경을 썼으며 하늘색 셔츠를 입고 있다. 맨 뒤의 남자는 보라색 셔츠를 입고 있다. 오른쪽 맨 앞의 여성은 머리에 갈색 보자기를 쓰고 있으며 화려한 패턴의 셔츠와 치마를 입고 있다. 그 뒤의 여성은 보라색 뾰족한 원뿔 모자를 쓰고 있으며, 긴 흰색 드레스를 입고 있다.

5월 문화행사 창작 국악 <판소리 다섯 바탕의 어제와 오늘> 포스터. 상단에는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로 행사 정보가 적혀있다. 왼쪽에는 ‘20201 5.9. [일]’이, 오른쪽에는 ‘창작국악 판소리 다섯 바탕의 어제와 오늘’이 적혀있다. 그 아래에는 대상, 신청 기간, 장소, 시간 등이 적혀있다. 정보 아래에는 해당 공연 중 한 장면의 사진이 있다. 어두운 공연장에 한 여성이 화려한 꽃무늬의 분홍색 한복을 입고 스탠드 마이크를 잡은 채 노래를 부르고 있다. 그 뒤로는 하늘색과 흰색을 이루어진 단출한 전통 의상을 입은 여성 두 명이 각각 해금과 가야금을 연주하고 있다. 그 뒤로는 똑같은 복장을 한 여성이 드럼처럼 보이는 악기를 치고 있다. 제624돌 세종대왕 탄신일 공연 ‘세종의 노래 <가갸하고 거겨하니>’ 포스터. 상단에는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로 행사 정보가 적혀있다. 왼쪽에는 ‘2021 5.15. [토]’가, 오른쪽에는 ‘세종의 노래 <가갸하고 거겨하니>’가 적혀있다. 그 아래에는 대상, 신청 기간, 장소, 시간 등이 적혀있다. 정보 아래에는 해당 공연 중 한 장면의 사진이 있다. 어두운 공연장에 여섯 명의 사람이 모여 앉아 각각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 모두 한복을 입고 있으며 왼쪽부터 옆으로 부는 전통 관악 악기, 드럼, 가야금, 해금, 피아노, 피리를 연주하고 있다. 무대 뒤쪽 벽면에는 커다란 스크린이 있으며 화면은 푸른 나무들과 초록빛으로 가득 차 있다.

5월 문화행사 인형극 <말랑콩 생콩> 포스터. 상단에는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로 행사 정보가 적혀있다. 왼쪽에는 ‘2021 5.16. [일]’이, 오른쪽에는 ‘인형극 말랑콩 생콩’이 적혀있다. 그 아래에는 대상, 신청 기간, 장소, 시간 등이 적혀있다. 정보 아래에는 해당 공연 중 한 장면의 사진이 있다. 초록빛이 도는 무대 위에서 세 사람이 인형극에 사용되는 인형들을 들고 있다. 왼쪽의 두 여성은 하얀색 셔츠와 갈색 바지를 입은 사람 형상의 인형을 함께 들고 있다. 오른쪽에 쭈그리고 앉은 남성은 노란색의 물고기 인형을 들고 있다. 인형들 아래로 물을 표현하는 천이 놓여있다.

세종대왕 탄신일과 더불어 가정의 달인 5월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국악 마당극, 가족 뮤지컬, 인형극 등 문화행사도 마련했다. 공연은 행사 당일(아래 표 참고) 오전 11시와 오후 1시 2회 진행되며 ▲국악 마당극 ‘호랑이의 꽃길’ ▲가족 뮤지컬 ‘책 속 요청 바비츄카’ ▲창작국악 ‘판소리 다섯 바탕의 어제와 오늘’ ▲창작국악 ‘세종의 노래, 가갸하고, 거겨하니’ ▲인형극 ‘말랑콩 생콩’ 등 총 5가지의 다양한 장르로 선보인다.

행사 날 주제
5월 5일(수) 국악 마당극 ‘호랑이의 꽃길’
5월 8일(토) 가족 뮤지컬 ‘책 속 요청 바비츄카’
5월 9일(일) 창작국악 ‘판소리 다섯 바탕의 어제와 오늘’
5월 15일(토) 창작국악 ‘세종의 노래, 가갸하고, 거겨하니’
5월 16일(일) 인형극 ‘말랑콩 생콩’

이번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현장 접수 불가)은 필수다. 예약은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참여자 전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객석은 두 칸 띄어 앉기로 운영될 예정이다. 참고로 국립한글박물관에서 펼쳐지는 모든 행사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자세한 사항은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http://www.hangeul.go.kr) 혹은 고객지원팀(02-2124-62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