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제 95호 국립한글박물관 소식지 한박웃음

전체메뉴
세 명의 남자 캐릭터가 각각 자세를 취하고 있는 그림이다. 왼쪽 남자 캐릭터는 노란색 후드티를 입고 후드 모자를 눌러 쓴 채, 몸을 약간 튼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가 입은 외투는 조각보처럼 디자인되어 있으며 가슴 쪽에 ‘아름다움’이라고 적혀있다. 가운데 남자 캐릭터는 주황색 비니 모자에 주황색 점퍼를 입고 있다. 점퍼 안에는 옅은 갈색의 후드티를 입고 있으며 바지는 편한 느낌이 나는 짙은 초록색 바지다. 그가 착용한 모자 가운데에 태극 무늬가 새겨져 있다. 그는 쭈그리고 앉아 신발 끈을 묶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오른쪽 남자 캐릭터는 분홍색 목티에 갈색 무스탕을 입고 있으며, 파란색과 빨간색이 섞인 천을 목에 두르고 있다. 천에는 한글이 적혀있다. 그는 한 손에 선글라스를 들고 다른 한 손은 바지 주머니에 넣은 채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바탕은 분홍색과 하늘색이 그라데이션 되어있으며, 배경 양옆에는 태극무늬와 한국 전통적 느낌을 주는 도형이 디자인되어 있다.

매체 속 한글 쏙쏙

“한글 사용하면 더 인기 있죠”
해외 기업이 주목하는 한글

의류, 식품 등의 상품에 한글이 적혀 있다면 한국 기업의 제품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최근 해외 기업들이 자사 상품에 직접 한글을 사용해 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한글을 사용한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알고 보니 해외 제품인 경우가 많아졌다.
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는 미적 요소를 충분히 가진 것은 물론,
제품 인기몰이에 톡톡한 역할을 하는 한글.
아시아와 유럽, 북미 등 전 세계 기업이 주목하는 한글 상품의 인기를 살펴보자.

운동화부터 아동복까지,
해외 의류 상품 속 한글 디자인

검은 배경 속에 뒤로 돌아 서 있는 사람의 다리 사진. 흰색 바지를 입고 있으며 운동화를 신고 있다. 운동화 뒷면은 검은색과 파란색, 빨간색으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한글로 ‘나이키’라고 적혀있다.▲ 한글 ‘나이키’가 적힌 나이키 제품
‘덩크 로우 사우스 코리아’
(출처: ‘repgod888’ 인스타그램 계정)
하늘색 맨투맨 티셔츠 사진. 가운데 커다랗게 호랑이가 그려져 있다. 한국 전통 민화 속 익살스러운 느낌을 주는 호랑이 그림이다. 호랑이 옆엔 한글로 ‘미니로디니’가 세로쓰기 되어있다.▲ 한글과 전통 호랑이 그림이 활용된
‘미니로디니’ 아동복
(출처: 미니로디니 공식 홈페이지)

한글은 해외 의류 브랜드에서 디자인 요소로 종종 활용되어 왔다. 각종 명품 브랜드는 물론, 일상복을 판매하는 브랜드에서도 한글을 발견할 수 있다. 올해 나이키가 한정판으로 제작해 출시할 예정인 ‘덩크 로우 사우스 코리아’ 제품에서도 한글이 사용됐다. 태극기를 구성하는 흰색, 검은색, 빨간색, 파란색이 활용된 이 신발의 뒷면에는 한글로 ‘나이키’가 선명하게 적혀 있다.

나이키는 지난 2020년에도 ‘에어포스1 로우 사우스 코리아’ 한정판 신발을 출시했는데, 당시 상품에는 한국을 상징하는 호랑이와 태극기가 디자인으로 사용됐지만, 한글은 볼 수 없었다. 하지만 올해 출시될 상품은 디자인에 한글이 사용되어 해외 및 국내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유럽 브랜드에서도 한글의 인기를 찾아볼 수 있다. 스웨덴의 아동복 브랜드인 ‘미니로디니(Mini Rodini)’는 2021년 제품으로 자사 이름 ‘미니로디니’를 한글로 적은 아동복을 판매하고 있다. 미니로디니의 티셔츠, 모자, 바지 등에는 한글뿐만 아니라 호랑이, 까치 등의 동물 그림을 활용했는데, 그림 역시 한국의 전통적인 느낌을 살렸다. 해외 아동복 브랜드에 한글이 사용됐다는 것은 그만큼 한류와 한글의 영향력이 더욱 커졌음을 알 수 있다.

한글이 적혀 더 잘 팔린다!
인기 만점인 한글 포장 식품들

인도네시아 라면 제품 사진. 검은색 포장지에 매워 보이는 빨간 라면 사진이 있다. 그 옆엔 작은 닭 캐릭터가 불을 뿜고 있다. 라면 위에는 라면 브랜드명인 ‘Mie Sedaap’과 ‘KOREAN SPICY CHICKEN’, ‘한국 양념 닭갈비’가 적혀있다.▲ ‘한국 양념 닭갈비’가 적힌
인도네시아 라면 브랜드 ‘미스답’의 상품
(출처: KOTRA)

의류뿐만 아니라 해외 식품 브랜드에서도 한글이 눈에 띄었다. 한류열풍이 한창인 인도네시아에서는 2019년 한글이 적힌 라면이 출시됐다. 인도네시아의 대표 라면 브랜드 ‘미쓰답(Mie Sedaap)’의 라면 포장지에는 한글로 ‘한국 양념 닭갈비’가 적혀 있다. 이 제품은 인도네시아 문화 행사 ‘위더페스트 2019(We The Fest 2019)’에서 선을 보이자마자 일주일 만에 매진됐다.

한국 맥도날드 유튜브 영상 캡처. 한 남성이 맥도날드와 방탄소년단이 협업한 ‘BTS크루 유니폼’을 입고 있다. 유니폼은 검은색이며, 왼쪽 가슴 쪽에 맥도날드와 방탄소년단의 마크가 그려져 있고, 자음 ‘ㅂㅌㅅㄴㄷ’과 ‘ㅁㄷㄴㄷ’가 적혀있다.▲ 한글 자음이 적힌 맥도날드 직원 근무복
(출처: 한국 맥도날드 유튜브 계정)
방탄소년단과 맥도날드가 협업한 제품 사진. 두 가지 양념 포장지가 나란히 놓여있다. 왼쪽은
스위트 칠리 양념으로, 분홍색 바탕에 빨간색으로 고추 모양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그림 위에는 ‘Sweet Chili’, ‘스위트 칠리’가 적혀있다. 오른쪽은 케이준 양념으로, 보라색 바탕에 빨간색으로 불 모양이 그려져 있다. 그림 위에는 ‘Cajun’, ‘케이준’이 적혀있다. 두 포장지 모두 오른쪽 아래 맥도날드 마크가 새겨져 있다.▲ 한글이 적힌 맥도날드 양념 포장지
(출처: 맥도날드 트위터 계정)

한류와 한글의 인기는 패스트푸드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미국의 패스트푸드 체인점 맥도날드는 지난 5월 26일부터 국내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과 협업해 ‘The BTS 세트’를 판매하고 있다. 이 세트는 전 세계 49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행사가 진행되는 국가의 맥도날드 직원들은 방탄소년단을 뜻하는 ‘ㅂㅌㅅㄴㄷ’ 한글 자음과 맥도날드의 ‘ㅁㄷㄴㄷ’이 새겨진 근무복을 입는다. 또한 방탄소년단 세트의 양념 포장지와 음료 컵 등에는 ‘케이준’, ‘스위트 칠리’, ‘보라해’ 등 한글이 선명하게 적혀 있는데, 이 포장지는 비싼 가격에 중고로 거래될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인기의 부작용,
오남용으로 몸살 앓는 한글

한편 해외시장에서 한글의 존재감이 커지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도 발생했다. 몇몇 해외 기업이 자사 상품을 한국 제품처럼 보이게 하려고 한글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모습이 종종 발견되고 있다. 이는 한글에 담긴 신뢰를 악용하고 있는 것인데, 특히 어색한 표현이나 틀린 문법을 사용하고 있어 더욱 문제가 된다.

한글의 위상이 높아짐과 동시에 무분별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한글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한국 상품과 한글이 가진 가치가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다만 이러한 오남용으로 인해 한글과 한글 제품에 대한 인식이 나빠질 수 있음을 항상 경계해야 할 것이다.

*본 기사는 매체 속 한글문화의 흐름을 반영한 기사로, 국립한글박물관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