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한박웃음

108호 2022.08.

전체메뉴 닫기
강사가 전시장 벽에 붙어있는 ‘동요를 지시려는 분께’ 내용을 손으로 가리키며 소개하고 있다. 강사 왼쪽으로는 어린이들과 보호자들이 함께 서서 설명을 듣고 있다. 그들의 오른편에는 오래된 오르간이 놓여있다. 짙은 고동색 오르간에는 악보가 세워져 있다.

기획기사 “신나는 여름 방학,
한글박물관에서 즐겁게
공부해요!”
국립한글박물관 대면 교육 현장을 가다

국립한글박물관이 지난 8월 2일 2022년 첫 대면 교육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을 진행했다.
오랫동안 비대면 교육만 시행됐던 만큼, 당일 현장을 방문한 어린이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활력 가득한 생생한 교류, 알찬 수업 내용과 더불어 즐거운 노랫소리가 가득했던 현장의 이야기를 전한다.


한글과 함께하는 2022년 여름 방학 교육 ‘진행 중’

국립한글박물관은 여름 방학을 맞이해 7월 26일부터 8월 19일까지 5가지 주제의 교육 프로그램을 총 44회 진행한다. 신비한 이야기꾼 우리 한글 멋지음 역사로 온 한글 이야기 예술로 온 한글 이야기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등 5개로 구성된 이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 자녀와 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권경아 강사가 마이크를 들고 집게손가락을 세운 채 무언가 말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녀는 긴 머리에 줄무늬 반팔 티셔츠를 입고 있다. 또한, 분홍색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우상미 강사가 한 손에는 펜을, 한 손에는 마이크를 든 채 무언가 말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녀는 긴 머리를 하나로 묶고 손목에 손목시계를 착용하고 있으며, 하늘색 반팔 원피스를 입고 있다. 그녀는 하얀색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대면 수업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을 진행한 권경아 강사(왼쪽)와 우상미 강사(오른쪽)

이중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은 현장에서 대면 수업으로 진행되며 나머지 4개의 여름 방학 교육 프로그램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된다. 아이와 부모는 교육에 참여해 한글과 관련된 옛이야기, 글꼴, 훈민정음 창제 정신, 광고, 동요 등의 다채로운 분야의 한글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으며, 가족과의 유대감도 높일 수 있다.



기획전시와 연계된 현장 교육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업’ 강의실 전경. 디귿 모양으로 배치된 책상 앞에 어린이 수강생들과 보호자들이 앉아있다. 강의실 앞에는 대형 스크린이 벽에 설치되어 있으며 두 명의 강사가 스크린 양옆에 서서 마이크를 든 채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강의실 뒤편 왼쪽에는 하늘색 셔츠를 입은 보조 강사가 대기하고 있다.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대면 수업 현장

지난 8월 2일 처음으로 진행된 대면 수업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은 초등학교 1~3학년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으로, 가족이 함께 동심을 느끼며 노랫말을 짓고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내용이었다. 수업이 시작되자 어린이와 보호자는 <둥글게 둥글게>, <리자로 끝나는 말은> 등의 친숙한 동요를 따라 부르며 율동을 배웠다.

푸른색과 초록색 패널로 벽이 꾸며진 전시장에서 보호자와 아이가 함께 벽에 걸린 동요 가사를 바라보고 있다. 그들이 서 있는 바닥에는 파도를 연상시키는 영상이 재생되고 있다.

알록달록한 한글이 적힌 패널이 붙은 철봉 앞에서 보호자와 아이들이 모여있다. 그들은 각자 들고 있는 활동지에 무언가를 적고 있다. 그들 옆에 선 강사가 마이크를 들고 무언가 설명하고 있다.

노래 가사와 그림이 가득 그려진 하얀 벽 앞에 선 아이가 전시자에 설치된 헤드폰을 착용하고 무언가 듣고 있다. 아이는 머리에 리본을 달고 하얀색 반팔에 빨간색 원피스를 입고 있다. 아이는 헤드폰으로 무언가를 들으며 벽에 설치된 스크린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바라보고 있다.

강사가 전시장 벽에 붙어있는 ‘동요를 지시려는 분께’ 내용을 손으로 가리키며 소개하고 있다. 강사 왼쪽으로는 어린이들과 보호자들이 함께 서서 설명을 듣고 있다. 그들의 오른편에는 오래된 오르간이 놓여있다. 짙은 고동색 오르간에는 악보가 세워져 있다.

▲기획 전시<파란 마음 하얀 마음-어린이 노래>를 관람하는 수강생들

율동이 끝난 뒤 어린이 수강생들은 보호자와 함께 3층 전시실을 방문해 수업과 연계된 기획 전시 <파란 마음 하얀 마음-어린이 노래>를 관람했다. 창작동요에 사용할 노랫말을 가족별로 전시장에서 수집하는 것도 수업의 일환이어서, 1부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계절과 관련된 소리 흉내말과 모양 흉내말을 직접 찾아보기도 하였다. 2부에서는 말놀이, 동작놀이 체험을 할 수 있었고, 전시 3부 공간에서는 잡지 『어린이』에 실린 동요 만드는 법 <동요 지시려는 분께>를 바탕으로 동요 짓는 법을 배우기도 했다.

직접 만들고, 따라 부르고, 함께 춤추고! 동요로 배우는 즐거운 한글 공부

한 아이가 연필을 들고 활동지에 무언가 적고 있다. 아이는 마스크를 착용했으며 파란색, 보라색, 초록색 등의 알록달록한 무늬가 있는 반팔을 입고 있다.

분홍색 원피스를 입은 아이가 연필을 들고 무언가 집중해서 적고 있다. 아이는 마스크를 착용했으며 머리에 세 개의 분홍색 리본을 매달고 있다. 아이의 오른편에서는 아이의 보호자가 함께 앉아 종이 위를 가리키고 있다.

보라색 반팔 티셔츠를 입은 아이가 연필을 들고 활동지에 무언가 적고 있다. 아이는 마스크를 착용했으며 긴 머리를 하나로 묶었다. 아이의 옆에는 아이의 보호자가 함께 앉아 아이가 하는 것을 바라보고 있다.

▲동요 노래 가사를 짓고 있는 수강생들

전시를 다 둘러본 수강생들은 강의실로 돌아와 동요를 따라 부르며 동요 제목을 맞히는 놀이에 참여했다. 이후 직접 동요 가사를 써보는 활동이 이어졌는데, 동요를 짓기에 앞서 아이들은 ‘우리 가족에게 힘이 되는 말을 지어야 한다.’, ‘어린이를 위한 말이어야 한다.’ 등 동요를 짓는데 필요한 조목을 발표하기도 했다. 어린이들은 저마다 ‘등교’, ‘여름’, ‘바다’, ‘딸기’ 등을 주제로 창의력과 순수함이 담긴 노래 가사를 지었으며, 마지막으로 동요에 사용된 가사를 바탕으로 율동도 만들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아이가 양손에 마라카스를 들고 있다. 아이는 머리에 리본을 착용하고 흰색 반팔에 빨간색 원피스를 입고 있다. 아이의 오른쪽에는 보호자가 함께 트라이앵글을 치며 연주하고 있다. 그들의 앞에 놓인 책상 위에는 여러 가지 색상의 펜과 활동지가 놓여있다. 보호자와 아이가 함께 일어서서 노래를 부르고 있다. 그들 양옆으로는 강사들이 서서 마이크를 대주고 있다. 아이는 보라색 반팔 티셔츠에 가방을 옆으로 메고 있으며, 보호자는 모자를 쓰고 남색 반팔 셔츠를 입고 있다. 보호자는 양손에 마라카스를 들고 있다. 강사와 아이, 보호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직접 지은 동요 가사에 맞춰 악기를 연주하고 율동을 하는 수강생들


이날 수강생들은 동요의 노랫말을 이해하고 신나게 불러보며 즐겁게 동요 짓는 법을 배워보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대면 수업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은 8월 19일까지 매주 화·수·금요일에 진행되며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에서 참가 신청을 한 뒤 참여할 수 있다. 무더운 여름 방학, 국립한글박물관 대면 수업에 참여해 아이와 함께 순수한 동심을 한껏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이 밖에도 국립한글박물관은 앞으로도 더욱 많은 이들이 즐겁게 한글문화를 누리고 배울 수 있도록 다채로운 한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분홍색 원피스를 입은 아이와 보호자가 함께 책상 앞에 앉아 앞을 바라보고 있다. 아이는 머리 양옆에 리본을 매달고 있다. 보호자는 꽃무늬가 새겨진 붉은색 원피스를 입었으며 하얀 모자를 쓰고 있다. 보호자는 양손을 들어 손뼉을 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마스크를 착용했다. “노랫말 속에서 의성어·의태어 찾기 연습을 하는 매우 유익한 시간”

강사님께서 도슨트처럼 설명해주시니까 전시를 훨씬 더 이해하기 쉬웠어요. 아이가 아직 어려서 의성어·의태어 관해서 배우지 못했는데, 노랫말 속에서 직접 이 단어들을 찾는 연습을 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가족동요를 만드는 것도 너무 재미있었고요. 기회가 된다면 또 참여하고 싶어요.
참가자 갈니은 씨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업’ 활동지 사진. 제일 왼쪽에는 ‘동요 지시려는 분께’ 내용이 적혀있으며 하단에 아이들의 의견을 적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중간에는 ‘우리 가족 동요 만들기’와 ‘씰룩쌜룩, 우리 가족 동요’ 페이지가 나뉘어 있다. ‘우리 가족 동요 만들기’ 장은 주제를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맵과 전시장에서 찾은 단어를 적을 수 있는 칸이 있다. ‘씰룩쌜룩, 우리 가족 동요’ 장에는 노래 제목과 작사가 이름을 적는 칸과 아이들이 마음껏 가사를 지을 수 있는 칸이 나뉘어 있다. 제목은 ‘눈이 송이송이’이며 가사 칸에는 ‘송이송이 내리는 눈송이 아이들이 뛰어노는 겨울날 펄펄 눈내리는 눈바닥 아이들은 신나게 폴짝폴짝’ 가사가 적혀있다. 가사별로 어울리는 그림과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꾸며져 있다.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강생 아이들의 작품 1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업’ 활동지 사진. 제일 왼쪽에는 ‘동요 지시려는 분께’ 내용이 적혀있으며 하단에 아이들의 의견을 적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중간에는 ‘우리 가족 동요 만들기’와 ‘씰룩쌜룩, 우리 가족 동요’ 페이지가 나뉘어 있다. ‘우리 가족 동요 만들기’ 장은 주제를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맵과 전시장에서 찾은 단어를 적을 수 있는 칸이 있다. ‘씰룩쌜룩, 우리 가족 동요’ 장에는 노래 제목과 작사가 이름을 적는 칸과 아이들이 마음껏 가사를 지을 수 있는 칸이 나뉘어 있다. 제목은 ‘딸기’이며 가사 칸에는 ‘새콤달콤 맛이나는 딸기 세면대에서 샤워하는 딸기 여러모양 재미있는 딸기 쟁반위에 포크찍어 콕콕콕’ 가사가 적혀있다. 가사 주변으로 빨기가 그려져 있다.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강생 아이들의 작품 2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업’ 활동지 사진. 제일 왼쪽에는 ‘동요 지시려는 분께’ 내용이 적혀있으며 하단에 아이들의 의견을 적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중간에는 ‘우리 가족 동요 만들기’와 ‘씰룩쌜룩, 우리 가족 동요’ 페이지가 나뉘어 있다. ‘우리 가족 동요 만들기’ 장은 주제를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맵과 전시장에서 찾은 단어를 적을 수 있는 칸이 있다. ‘씰룩쌜룩, 우리 가족 동요’ 장에는 노래 제목과 작사가 이름을 적는 칸과 아이들이 마음껏 가사를 지을 수 있는 칸이 나뉘어 있다. 제목은 ‘즐거운 등굣길’이며 가사 칸에는 ‘따릉따릉 자전거를 타고서 씽씽쌩쌩 학교를 갑니다 하하호호 친구를 만나면 두근두근 설레는 등굣길’ 가사가 적혀있다. 의성어와 의태어가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꾸며져 있다.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강생 아이들의 작품 3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업’ 활동지 사진. 제일 왼쪽에는 ‘동요 지시려는 분께’ 내용이 적혀있으며 하단에 아이들의 의견을 적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중간에는 ‘우리 가족 동요 만들기’와 ‘씰룩쌜룩, 우리 가족 동요’ 페이지가 나뉘어 있다. ‘우리 가족 동요 만들기’ 장은 주제를 생각할 수 있는 마인드맵과 전시장에서 찾은 단어를 적을 수 있는 칸이 있다. ‘씰룩쌜룩, 우리 가족 동요’ 장에는 노래 제목과 작사가 이름을 적는 칸과 아이들이 마음껏 가사를 지을 수 있는 칸이 나뉘어 있다. 제목은 ‘바다’이며 가사 칸에는 ‘넘실넘실 출렁이는 바닷물 발이푹푹 들어가는 모래사장 찰방찰방 튜브타고 놀면서 어푸어푸 물놀이는 재밌어’ 가사가 적혀있다. 하단에는 바다와 함께 튜브를 타고 놀고있는 아이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씰룩쌜룩, 노래하는 한글’ 수강생 아이들의 작품 4